전자책
취업/자격증/수험서
수험서
상세정보- 지은이 : 농업재해손해평가연구회
- 출판사 : e퍼플
- 발행일 : 2025-04-04
- 공급사 영풍문고
- 보유권수 3권
- 대출 0권
- 예약 0권
손해평가사 2차시험은 상당한 지식과 계산능력을 필요로 한다. 수험대책의 기본 흐름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핵심 내용을 이해하면서 정확하게 외우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서 실전상황에 대비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과정은 서로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핵심 내용을 외워야 문제를 풀 수 있고,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핵심 내용도 잘 외워지고 이해가 높아진다. 이런 공부 과정에서 필자는 다음 두 가지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첫째, 흐름을 파악하면서 중요 내용을 외워야 한다.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외우기도 어렵고 잊어버리기 쉽다. 예를 들어, 다음 식들을 비교해 보자.
1) (평년수확량-수확량-미보상감수량)평년수확량
2) (감수량-미보상감수량)평년수확량
3) 보상감수량평년수확량
손해평가 과정에서 여러 품목에서 피해율 산정식으로 1)을 쓴다. 그러면 다른 둘은 어떤가? 아마 처음 보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어쩌면, "이런 식이 어디 있냐?"라고 생각하는 독자도 있을 듯하다. 그런데 이 셋은 사실 똑 같은 내용을 말하는 것이다. 이 셋을 보고 이들이 같은 상황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이론서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식들은 어떠한가?
4) (평년수확량-수확량)미보상비율
5) 감수량미보상비율
6) 미보상감수량
이들 셋도 같은 내용을 표현한다. 이론서에 제시된 형태만을 앵무새처럼 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흐름을 이해하면서 외워야 한다. 흐름이 이해되면 이런 변형을 금방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주어진 상황을 최대한 시각화하는 것이 좋다. 상황을 시각화하면, 전반적 흐름이 잘 보일 것이고, 계산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게 될 것이다.
이 해설서를 공부하는 데서 염두에 둘 점을 몇 가지 덧붙이고자 한다.
1) 이 해설서는 2025년 2차시험 대비를 위하여, 2024년까지 시행된 모든 기출문제를 해설하였다 (2015년 제1회부터 2024년 제10회까지)
2) 답안 작성은 원칙적으로 2024년 이론서를 기준으로 하였다. 그래서 아마 본 해설서를 여러분이 공부하는 과정에 2025년 이론서가 발표될 것이므로, 2025년 이론서도 읽어서 변동이 있는 부분에 주의해서 기억해 두어야 하겠다. 다만 2025년 대비 해설서를 2025년 이론서를 기준으로 집필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양해하기 바란다.
3) 일부 기출문제는 출제 당시에는 적절했으나, 2025년 대비 시점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이런 경우에는 2025년 대비에 적절한 문제로 수정하거나 대체하였다. 혹시 원래 문제를 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사이트를 이용하기 바란다.
4) 필자는 최대한 잘못된 해설, 오타가 없도록 노력하였으나, 사람이 하는 일이라 완벽하지 않을 수 있겠다. 혹시 잘못된 해설이 있다고 판단되거나 오타가 보이는 경우 다음 이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란다. 성실히 응답하고, 수정판에 반영하도록 하겠다.
여러분이 손해평가사 2차시험 준비를 하는 데서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2025.03.
농업재해손해평가연구회
(agrilossevaluate@gmail.com)


